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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기획자들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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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기획자들

진트­ 2007. 3. 13. 22:30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획이노베이터그룹 저
토네이도
2007년 01월
ISBN-10 : 8992060103 / ISBN-13 : 9788992060103






책소개
저자 및 역자 소개

목차
서문―기획이 비즈니스의 성공을 좌우한다
1. 기획, 어떻게 할 것인가
 - 정보의 중요성
 - 정보의 축적
 - 정보의 분석 능력(분할 정복, 문제를 조그맣게 쪼개서 생각하라)
 - 다른 분야에서도 벤치 마킹하라
 - 평소 인간관계를 중요시하라
 - 다양한 경험이 중요하다

2. 기획의 팔 할은 정치다
 - 내부적, 외부적 역학관계를 잘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 혼자 잘난 척 하지 마라
 - 부서간의 이익보다는 전체의 이익을 생각하라
 - 사람은 본디 변화를 싫어한다.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각자의 현재 입장과 의견을 존중하고 인정하는것이 중요하다.

3. 기획의 첫걸음은 자료분석이다
 - 주관보다는 사실에 바탕하라

4. 앨빈 토플러의 짝퉁이 되라
 - 기획은 미래에 대한 꿈이다
 - 현재를 직시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현재에는 미래의 씨앗이 숨어 있다.
 - 실현가능성이 있는 높고 큰 꿈이 좋다.
 - 트렌드를 찾아라

5. 숫자의 달인이 되어라
 - 경영 전쟁에서 이기려면 숫자 파악부터
 - 기획자는 철저한 시장예측 소비자 조사 자료분석을 통해 숫자를 읽을 수 있어야 한다.
 - 숫자에는 두가지 모습이 깃들여 있다.

6. 무엇이든 경험하라
 - 차별화를 위해서는 경험이 필수적이다.
 - 모든분야에 박학하라
 - 현장을 경험하라

7. 전략적으로 사고하라
 - 문제에 대해 하나의 대안만을 정답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다른 대안을 놓질 수 밖에 없다.
 - 목적을 분명히 하고 대응해야 할 상황고 특성을 고려해 데이터와 숫자를 기본으로 하여 냉정하게 여러 대안을 찾아내는 것 그것이 곧 기획자다.
 - 전략적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책을 섭렵하고 주위 사람에게 자극을 받는다. 회사에서 가장 높은 사람들이 모이는 회의에 따라가라.
 - 여러 가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해라

8. 얽매임 없는 기획이 성공한다
 - 다양한 관점에서 사물이나 사건을 바라볼 줄 알아야 한다.
 - 때로는 소비자가 때로는 판매자가 되어라
 - 많이 듣고 많이 보라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인드가 필수적이다
 - 자신의 나이와 성별을 잊어라

9. 기획의 99%는 커뮤니케이션이다
 - 상대방의 스타일을 파악하라
 - 다른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라
 - 다른사람들과의 의견 충돌이 있을 경우에는 일단 들어준다. 일단 자존심을 살려준다.

10. 이런 사람, 기획하지 마라
 - 열정 없는 사람
 - 열린 마인드가 부족한 사람
 -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
 - 몸을 쓰는 사람이나 머리만 쓰는 사람

11. 사람이 곧 정보다
 -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연락을 유지하라
 - 모임은 1석 3조
 - 인맥을 업무 목적으로만 한정시키지 마라. 작은 것에도 충실하라

* 기획이란 무엇인가
1. 창조성, 새로운것을 창출해 내는 것
2. 분석적인 면이나 업무를 조율하는 부분
기획자는 코디네이터 이다. 기획이란 의사결정을 하거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것이다.

12. 촌철살인의 보고서를 만들어라
 - 누구를 설득시킬 것인가
 - 핵심을 표현하고 보여주라

13. 프레젠테이션, 이미지 트레이닝으로 준비하라
 - 연습하고 또 연습하라
 - 스토리 메이커가 되어라
 - 청자의 마인드로 돌아가라. 듣는 청자의 관점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하라

14. 신뢰를 기획하라
 - 기획을 위한 기획을 하지 마라. 기획서를 포장하기 위한 기획을 하지 마라. 그럴듯한 기획서보다는 정직한 내용을 포함하는 것이 진정한 기획이다.
 - 모든 관계는 신뢰가 기본이다

15.. TV를 가까이 하라
 - TV는 의외로 정제된 정보다
 - TV를 통해 소비자의 생각을 읽어라
 - TV도 좋은 스승이 될 수 있다.
 - 아이디어 뱅크는 가까이에 있다.

16. 자기주장을 관철하라
 - 이유 있는 고집은 필요하다
 - 현명한 깡은 통한다. 남의 이야기를 귀 기울이고 자기 의견을 설득력 있게 주장하라
 - 객관적인 자료를 활용하라
 - 논리적인 틀을 보여줘라

17. 통찰력을 가져라
 - 통찰력은 많은 독서를 필요로 한다
 - 통찰력은 넓은 것보다 깊은 것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s-is(현황파악), To-be(미래상황)에 대한 분석 필요
 - 통찰력으로 파고 들어라 (예:네이버 지식인)

18. 호기심을 가져라
 - 다양하고 넓게 생각하라. 다양한 지식이 필요하다
 - 호기심으로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라. 블루오션 전략!
 - 호기심을 통해 도전하라. 잘 못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19.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라
 - 본질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원인을 구체적으로 정의하라
 - 상사로부터 힌트를 얻어라
 - 상사는 체크를 해주는 사람이지 답을 알려주는 사람응ㄴ 아니다
 - 왜?라는 물음을 갖고 생각하고 또 생각하라
 - WH Question과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 겹치는 부분 없이 완벽하게 커버한다)를 생각하라

* 기획자에게 필요한 핵심요소
정보 분석력, 프로젝트 조정 능력, 프리젠테이션능력(포장능력)
정보 획득력(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정보), 깡, 아니라고 생각할 때에는 미련없이 포기하는 것
통찰력(insight), 열정, 지식, 선경지명

20. 누가 내 기획을 옮길 것인가
 - 계속 새로운 것을 찾아 개척하는 것이 중요하다
 - 변화,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21. 조직의 공동목표를 향해 함께 나가라
 - 프로젝트 시작은 목표 설정부터
 - 윈윈을 추구하라. 서로를 소중한 파트너로 인식하고 그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인다.
 - 남들과 지식을 공유하라
 - 진행상황을 공유하라

22. 정책 변화를 주시하라
 - 정책입안자들과 교류하라
 - 정확하고 빠르게 대응하라

* 일류 기획자가 되기 위한 세가지 조건
미래가치를 현재가치로 환산하는 능력
끊임없이 혁신하는 이노베이션 능력
트렌드를 정확하게 파악,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SK의 일처리 5단계
입체적 Location 파악
KFS(Key Factor for Success)
목표 수준 설정
장애요인 도출
장애요인 제거방안 수립 및 실행

23. 성공사례는 서로 통한다
 - 다른 회사, 다른 업종 분석을 꾸준히 하라
 - 그들보다 한 걸음 앞서가라. 빨리 실행에 옮겨라

24. 패인을 분석하라
 - 패인분석을 통해 새롭게 도전하라

25. AUTHOR’S CUT
 - 참고 견디는 자만이 성공의 열매를 맛본다
 자존심 구기고 실력 쌓기

26. 비장의 카드를 뽑아들어라
 - 단순한 제너럴 리스트를 넘어 한 곳에 스페셜리스트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27. 실행력을 길러라
 - 사전에 의사결정을 공유하라
 - 실행력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열정이다. 스스로 열정을 가지고 자신의 일을 하지 않으면 주위 사람을 움직일 수 없다는 것이다.
 - 경영진의 참여보다 중요한 것이 현업의 참여
 - 비전과 연계시켜라

28. 양날의 칼을 가져라
 - 기획은 플랜 미래를 보는 직업이다. 긍정적인 마인드는 중요하다
 - 냉정하게 비판하라. 개선 방법도 연구하라. 실행단계에서는 오히려 최대한 긍정적으로 생각해라. 론칭후 기획을 비판하는 것은 기획을 망하게 하는 지름길입니다.
 - 양극단의 시나리오를 준비하라
 - 결론을 명확히 내릴 수 있어야 한다

29. 진짜 전문가는 내부에 있다
 - 평소 사내에 정보망을 갖춰라
 - 가장 놓치기 쉬운 정보는 내부에 있다.

30. 책에 십일조하라
 - 공부만 하는 책벌레가 언젠가 당신의 상사가 될지도 모른다.
 - 이 책만은 꼭 읽어봐라 <딱 2년만 혼신을 바쳐라> <블루오션 전략> <괴짜경제학>

*기획을 성공으로 이끄는 세가지 노하우
 - 비전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라
   미래를 알기위해서는 과거를 알아야 한다
 - 때로는 정면 돌파로, 때로는 우회 돌파로
 - 피드백 과정과 변화관리 또한 기획의 일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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