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05-09 15:58
관리 메뉴

zyint's blog

디지털 영상처리 이론 및 구현 - Visual C++ 접근 방법(Digital Image Processing) 본문

예전글들

디지털 영상처리 이론 및 구현 - Visual C++ 접근 방법(Digital Image Processing)

진트­ 2008. 10. 19. 21:02

200711290007.gif디지털 영상처리 이론 및 구현 - Visual C++ 접근 방법(Digital Image Processing)

  • 저자: 이흥규
  • 출판사: 사이텍미디어
  • ISBN: 9788955501766
  • 출판일: 2007-09-10
  • 556 쪽

 

책소개 [1]

이 책은 영상처리를 공부하고자 하는 초보자 및 중급자를 위한 안내서로 쓰여졌으며, 이론 및 실기를 병행하여 영상처리의 기본 지식을 완벽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영상처리에 대한 알고리즘 이론을 먼저 소개하고 이를 Visual C++ 6.0을 이용해서 직접 구현한다.

책의 특징

●BMP, PGM, RAW파일 포멧을 지원하기 위한 영상 입출력 클래스 작성
●영상 처리 분야의 다양한 알고리즘 이론 소개
●소개한 알고리즘 이론을 구현한 Visual C++6.0 소스코드 수록
●영상 분석 및 인식을 위한 기초 지식 제공
●컬러 영상처리에 대한 방법 소개

 

목차 [1]

Chapter 1 영상처리 개요
1.1 영상처리란? 2
1.2 인간의 눈에서의 영상처리 3
1.3 영상처리 연구분야 7
1.4 디지털 영상 형성 및 표현 13
1.5 요약 15
1.6 연습문제 16

Chapter 2 디지털 영상 입출력 클래스 설계 및 구현
2.1 영상 파일의 입출력 클래스 설계 및 구현 18
2.1.1 RAW 영상 18
2.1.2 PGM 영상 20
2.1.3 BMP 영상 26
2.2 통합 영상 입출력 클래스 설계 및 구현 39

Chapter 3 필섹 처리 연산자
3.1 산술 연산자 58
3.1.1 컬러의 표현 범위 58
3.1.2 덧셈 연산자 59
3.1.3 뺄셈 연산자 64
3.1.4 곱셈 및 나눗셈 연산자 69
3.2 이진 연산자 73
3.3 픽셀 처리 응용 85
3.3.1 블렌딩 85
3.3.2 영상의 밝기 및 명암대비 89
3.3.3 스래시홀딩을 이용한 영상 이진 92
3.3.4 클리핑 95
3.4 매개변수 설정 다이얼로그 생성 방법 98
3.5 요약 107
3.6 연습문제 110

Chapter 4 기하학 변환 및 처리
4.1 기하학 변환 112
4.1.1 전방향 사상 및 역방향 사상기법 112
4.1.2 영상 이동 114
4.1.3 영상 회전 119
4.1.4 영상 스케일링 - 확대 및 축소 126
4.1.5 영상 반전 129
4.1.6 영상 전단 133
4.1.7 어파인 변환 137
4.1.8 원근 투영 변환 137
4.1.9 직각 투영 변환 139
4.2 보간법 140
4.2.1 중간 값(미디언: Median) 보간법 140
4.2.2 평균 값 보간법 141
4.2.3 이중 선형 보간법 146
4.2.4 B-Spline 보간법 및 기타 보간 방법 152
4.3 매개변수 설정 다이얼로그 생성 방법 155
4.4 요약 164
4.5 연습문제 167

Chapter 5 영상 향상 및 필터링
5.1 영상 잡음의 종류 및 생성 170
5.2 점 처리에 기반한 영상 개선 181
5.2.1 로그 연산자 181
5.2.2 멱함수 변환 연산자 184
5.2.3 히스토그램 및 히스토그램 평활화 188
5.2.4 히스토그램 스트레칭 195
5.3 공간적 필터에 기반한 영상 개선 201
5.3.1 평활화 필터 202
5.3.2 가우시안 필터 215
5.3.3 차수 통계학적 필터(Order Statistic Filter) 218
5.3.4 영상 선명화 - 샤프닝(Sharpening) 231
5.3.5 하프토닝 및 디더링 234
5.3.6 양각 효과(엠보싱: embossing) 241
5.3.7 모자이크 효과 244
5.3.8 부드러운 효과 - 소프튼 필터 248
5.4 요약 251
5.5 연습문제 253

Chapter 6 영역의 경계 추출
6.1 유사 연산 및 차 연산 에지 검출 방법 257
6.2 미분을 이용한 에지 검출 방법 262
6.2.1 1차 미분을 이용하는 방법 262
6.2.2 Compass Gradient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276
6.2.3 2차 미분을 이용하는 방법 281
6.3 점, 선, 원과 같은 경계 검출 287
6.3.1 점, 선 검출 287
6.3.2 허프 변환 291
6.4 에지 연결 297
6.5 에지 추적 301
6.6 요약 306
6.7 연습문제 308

Chapter 7 주파수 도메인 처리
7.1 주파수 공간 개요 311
7.1.1 신호의 생성, 변환, 복원 311
7.1.2 주파수 공간으로의 변환 312
7.1.3 연속 신호와 불연속 신호 315
7.2 고속 푸리에 변환 317
7.2.1 입력 데이터 재배열 및 나비흐름도 계산 318
7.2.2 영상 스펙트럼 330
7.2.3 고속 푸리에 변환 적용 예 333
7.3 고속 푸리에 역 변환 335
7.4 주파수 영역에서의 필터링 339
7.4.1 버터워스(Butterworth) 필터 341
7.4.2 이상적인 필터 347
7.4.3 가우시안 필터 352
7.5 불연속 코사인 변환 357
7.6 요약 359
7.7 연습문제 362

Chapter 8 형태학적 처리-모폴로지
8.1 팽창 및 침식 연산 364
8.1.1 이진 영상 모폴로지 364
8.1.2 그레이 영상 모폴로지 372
8.2 열림 및 닫힘 연산 377
8.3 모폴로지 응용 380
8.3.1 영역의 경계 추출 380
8.3.2 영상 향상 385
8.4 요약 390
8.5 연습문제 391

Chapter 9 영상 분할 및 정합
9.1 임계치 설정에 의한 영상 분할 394
9.1.1 단순 임계치 설정에 의한 방법 394
9.1.2 히스토그램을 이용한 임계치 설정 397
9.2 영역 분할/합병을 통한 영상 분할 400
9.2.1 영역 합병 400
9.2.2 영역 분할 406
9.2.3 영역 분할 및 합병 410
9.3 그래프 기반 영상 분할 416
9.4 오브젝트 레이블링 426

9.5 텍스처 431
9.5.1 영상 히스토그램에 기반한 방법 432
9.5.2 런렝스(run-length)에 기반한 방법 433
9.5.3 주파수 특징에 기반한 방법 434
9.6 템플레이트 정합 436
9.7 요약 451
9.8 연습문제 454

Chapter 10 영상 묘사
10.1 체인 코드 457
10.2 푸리에 묘사자 460
10.3 형상 묘사를 위한 특징벡터 462
10.3.1 경계 길이 463
10.3.2 모서리 표현을 위한 곡률 정보 463
10.3.3 구부림 에너지 464
10.3.4 오브젝트 영역 465
10.3.5 오브젝트의 크기 및 중심 465
10.3.6 원형도 466
10.4 회전, 스케일, 이동에 불변인 특징벡터 - 모멘트 467
10.5 영상 피라미드 471
10.6 세션화 알고리즘 473
10.6.1 세션화 알고리즘 473
10.6.2 2 단계 세션화 알고리즘 477
10.7 오브젝트의 골격 묘사 483
10.8 요약 488
10.9 연습문제 490

Chapter 11 컬러 영상처리
11.1 컬러 모델 492
11.1.1 RGB 모델 492
11.1.2 YIQ 모델 497
11.1.3 CMY 모델 503
11.1.4 HSI 모델 508
11.1.5 YCbCr 모델 516
11.2 컬러 영상처리 521
11.2.1 명도 조절 521
11.2.2 영상 블러링: 평균 값 필터링 524
11.2.3 중간 값 필터링 526
11.2.4 영상 선명화 530
11.2.5 엠보싱 효과 533
11.2.6 에지 추출 536
11.3 요약 539
11.4 연습문제 540

인덱스

 

참고자료

(1) a b 강컴 책 정보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