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04-28 07:08
관리 메뉴

zyint's blog

붉은 손가락(赤い指) 본문

예전글들

붉은 손가락(赤い指)

진트­ 2009. 3. 3. 21:05

5668627.jpg붉은 손가락(원제: 赤い指)

  • 저자: 히가시노 게이코
  • 번역: 양윤옥 옮김
  • 출판사: 현대문학
  • 출판일: 2007년 7월
  • ISBN-13: 9788972753940

 

독서

2009-02-20~2009-02-23

책 처음 표지에 기막힌 반전이라는 아마존 재팬 독서 서평의 말에 무척이나 기대를 하고 책을 폈다. 예전에 란포의 소설을 꽤나 재미있게 읽었던지라 다시한번 이런 추리소설을 읽는것도 나쁘지 않을거라 생각했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사실상 책을 덮으면서 든 생각은 부족하다는 느낌이었다. 책을 읽어가면서 페이지수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도 사건이 해결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 과연 저자가 어떻게 끝맺음을 할지 무척이나 초초하게 기대했었다. 그런 기대가 책을 빠르게 읽어가면서 점점 커졌고 드디어 사건이 해결되는 그 시점. 그 반전이 분명 나에게 의외의 반전이었음에도, 전혀 생각하지 지 못했던 반전이었음에도 정작 저자는 그러한 여운을 독자들이 즐길수 있는 시간을 주지 않았나 싶다. 노래에서 여운을 주기위해 모든 연주가 끝난후 3~4초간의 정적을 넣는것과 같이 책을 읽을 쓸때에도 어떤 사건의 진실을 밝히고나서 진실을 단편적으로 설명하기보다는 등장 인물들의 심정들을 세세히 그려내는게 더 좋지 않았을까? 하지만 히가시노 게이코는 단지 사건의 진실을 사건의 당사자들의 심정을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고 단지 사건을 해결하는 형사의 입을 통해서 제3자 입장에서 단지 사실만을 말하고 있었다. 그 등장인물들의 목소리를 직접 그려냈다면 더욱도 슬프고 감동적인 이야기를 느낄수 있었는데 성급하게 끝내버린게 아쉽다.

 

줄거리

조명기구 회사에서 일하는 47세의 중년 가장 아키오. 퇴근 무렵 그는 아내로부터 긴박한 전화 한 통화를 받고 급히 집으로 간다. 집에 도착하니 컴컴한 집 안에는 이상한 기운이 감돌고, 그제서야 아내 야에코로부터 엄청난 사건이 벌어졌음을 알게 된다. 정원에 방치된 어린 소녀의 사체. 중학생인 그의 아들 나오미가 소녀의 목을 졸라 죽인 것이다.
경찰에 자수할 것을 원하는 아키오와 아들의 살인죄를 덮어서 무마하려는 아내 야에코의 실랑이가 한참 진행되는 동안, 정작 살인을 저지른 아들 나오미는 제 방에 틀어박혀 컴퓨터 게임에만 몰두하고 있다. 그런 아들의 행동이 못마땅하지만 아키오는 야에코의 심한 반대 때문에 결국 사건을 은폐하기로 결심하고 사체를 공원에 내다 버린다.

 

저자 및 역자 소개

히가시노 게이고

1958년 2월 4일 오사카에서 태어나 오사카 부립대학 전기공학과를 졸업했다. 엔지니어로 근무하는 한편 미스터리 작품을 집필하기 시작한 그는 1985년 『방과후』로 제31회 에도가와 란포 상을 수상했고 이를 계기로 전업작가가 되었다. 이공계 출신이라는 그의 특이한 이력은 『게임의 이름은 유괴』에서도 인터넷의 무료메일, 게시판, 불법 휴대전화, FAX, 비디오 카메라 등 하이테크 장비를 이용해 무사히 몸값을 받아내고 유괴를 성공해내는 장면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에도가와 란포 상은 그 해의 가장 우수한 추리 작품에 수여되는 상으로 처녀작이자 수상작인 『방과후』로 화려하게 등단한 히가시노 게이고는 일본 내에서 매우 높은 평가를 받는 작가이지만 유독 한국에서 그 명성과 실력에 맞는 인지도를 쌓지는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었다. 하지만 1999년 제52회 일본추리작가협회상을 수상한 『비밀』은 우리 나라 독자들에게도 친근한 작품으로 엄마의 영혼이 딸에게 빙의된다는 다소 충격적인 소재를 다루었다. 이 작품은 청순한 이미지로 한국에서도 인기가 높은 히로스에 료코 주연으로 영화화되어 한국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은 바 있다.

추리소설 분야에서 특히 인정받고 있는 그는 누구도 상상하지 못한 소재를 자유자재로 변주하는 능력을 가진 탁월한 이야기꾼이다. 그의 작품은 치밀한 구성과 대담한 상상력, 속도감 있는 스토리 전개로 처음부터 끝까지 팽팽한 긴장감을 유지해 독자를 잠시도 방심할 수 없게 만든다. 일본을 대표하는 소설가이자 최고의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히가시노 게이고는 첫 작품 발표 이후 20년이 조금 넘는 작가 생활 동안 35편이라는 많은 작품들을 써냈음에도 불구하고 늘 새로운 소재, 치밀한 구성과 날카로운 문장으로 매 작품마다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주요 저서로 『아내를 사랑한 여자』,『분신』,『동급생』,『옛날에 내가 죽은 집』,『백야행』,『예지몽』,『게임의 이름은 유괴』, 『산타 아줌마』, 『비밀』, 『레이크 사이드』등이 있다. 이 중 『백야행』은 ‘주간 문춘’에서 선정한 1999년 걸작 미스터리 베스트 10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이 중 『게임의 이름은 유괴』 , 『비밀』은 영화화 되었으며, 그의 작품 중 14편은 드라마화되었다. 일본을 대표하는 소설가답게 그의 작품 중 14편이 드라마화됐으며, 『게임의 이름은 유괴』, 『비밀』, 『레이크 사이드』가 영화화되는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끊임없이 재구성되었다.

 

양윤옥

일본문학 전문번역가. 주요 저서로 『슬픈 李箱』 『그리운 여성 모습』 『글로 만나는 아이 세상』 등이 있으며, 주요 역서로는 아사다 지로의 『철도원』 『장미도둑』, 히라노 게이치로의 『일식』 『달』, 오히라 미쓰요의 『그러니까 당신도 살아』, 후쿠다 다케시의 『내 사람을 만드는 말·남의 사람을 만드는 말』, 히로 사치야의 『차나 한잔 들고 가시게』, 나카니시 레이의 『게이샤의 노래』, 야마모토 후미오의 『연애중독』 등이 있다. 2005년에 소설 『일식』으로 일본 고단샤(講談社)의 노마 문예번역상을 수상하였다.

 

책 속으로

나오미의 숨이 거칠어졌다. 하지만 여전히 아무 대답도 하지 않았다. 눈을 크게 뜨고 필사적으로 게임에 빠져들려고 하고 있었다. 그걸로 귀찮은 현실에서 도망치고 싶은 모양이었다.
아키오는 우두커니 선 채 아들의 갈색 머리를 내려다보고 있었다. 텔레비전 모니터에서는 화려한 효과음이며 음악이 흘러나왔다. 캐릭터들의 비명이며 고함 소리도 뒤섞여 있었다.
아들의 손에서 컨트롤러를 빼앗아버리고 싶었다. 텔레비전의 전원을 꺼버리고 싶었다. 하지만 이런 판국에서도 아키오는 차마 그렇게 할 수가 없었다. 이전에 한 번 그랬다가, 나오미가 반미치광이 상태가 되어 집 안의 물건을 때려 부수는 꼴을 목격한 기억이 있었기 때문이다. 아키오가 힘으로 잡아 넘어뜨리려고 했더니 도리어 맥주병을 치켜들고 덤벼들어왔다. 아들이 휘둘러 내리친 맥주병이 아키오의 왼편 어깨에 맞았다. 덕분에 거의 2주일 동안 그는 왼팔을 쓰지 못했다.
--- p.48

 

경찰이 찾아오리라는 것을 예상하지 못한 건 아니었다. 하지만 나오미가 소녀를 살해하기 전까지 어떤 행동을 취했었는지, 아키오는 전혀 알지 못했다. 어쩌면 분명하게 목격자가 나왔는지도 모르는 것이다. 그럴 경우에도 어떻게든 대충 속여 넘기지 않으면 안 된다고 아키오는 마음을 다지고 있었다. 이미 뒤로 물러설 수 없는 상황인 것이다.
그래도 막상 경찰이 찾아왔다고 하니 역시 불안과 두려움으로 다리가 후르르 떨릴 것만 같았다. 프로 수사원들을 상대로 아마추어인 자신의 속임수가 어디까지 통할지 전혀 짐작도 가지 않았고 솔직히 끝까지 버텨낼 자신도 없었다.
문을 열기 전 아키오는 눈을 감고 열심히 호흡을 가다듬었다. 가슴이 마구 뛰는 것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겠지만, 호흡이 지나치게 흐트러져 있으면 경찰관들도 수상하게 생각할 게 틀림없었다.
괜찮아, 괜찮아, 라고 아키오는 스스로에게 뇌까렸다. 경찰관들이 집에 찾아왔다고 해서 반드시 뭔가 들통이 났다고 할 수는 없다. 단순히 사건 현장 주변을 이 잡듯이 뒤지고 다니는 것뿐인지도 모른다.
--- p.107

 

“가가 군이 일하는 방식을 잘 봐두라고. 자네, 이제부터 엄청난 상황에 입회하게 될 게야.”
말의 진의를 생각하느라 마쓰미야가 입을 다물고 있으려니 “그럼, 수고해”라면서 전화는 끊겼다.
마쓰미야는 가가에게 물었다. “무슨 일이야?”
“이제 곧 너도 알게 돼. 하지만 이 말만은 해두지. 형사라는 건 사건의 진상만 해명한다고 해서 다 끝나는 게 아냐. 언제 해명할 것인가, 어떤 식으로 해명할 것인가, 그것도 아주 중요해.”
영문을 몰라 마쓰미야가 미간을 찌푸리고 있자 가가는 그의 눈을 지그시 들여다보며 말을 이었다.
“이 집에는 숨겨진 진실이 있어. 이건 경찰서 취조실에서 억지로 실토하게 할 이야기가 아냐. 반드시 이 집에서 그들 스스로 밝히도록 해야 하는 거야.”
--- p.230

출판사 리뷰

반전의 쾌감, 반전의 서글픔, 반전의 감동…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이 갖는 매력은 추리소설로서의 ‘섬세한 플롯’과 ‘반전의 감동’이 완벽하다는 점이다. 신작 『붉은 손가락』에서도 작가는 이 같은 독자의 기대를 충분히 만족시켜준다.
아들이 저지른 살인사건을 은폐하기 위해 범인의 가족이 벌이는 행태는 책장을 덮는 마지막 순간까지 초조함과 최고조의 긴장감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역시 히가시노 게이고!’라는 찬사를 절로 나오게 만든다. 다른 추리소설들이 사건의 범인을 결말에서 알려주는 것과 달리, 『용의자 X의 헌신』에서와 마찬가지로 도입부에서 이미 범인을 알려주고 시작하는 과감한 구성도 작품의 흡입력과 사건의 흥미를 더해준다.
독자들이 사건의 실마리를 하나하나 힘 안 들이고 풀어가는 사이, 작가는 허를 찌르는 반전을 곳곳에 숨겨놓는다. 하나의 반전으로 끝을 맺는가 싶더니, 이내 또 다른 반전이 불쑥 튀어나온다. 때로는 분노로, 때로는 슬픔으로, 몇 번이나 거듭되는 반전의 반전이다. 『붉은 손가락』은 히가시노 게이고만이 가능한 반전의 매직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작품이다.

추리소설을 넘어선 감동의 문학 작품

이 작품은 ‘어린 소녀의 죽음’이라는 살해사건을 중심으로 세 가족의 이야기가 동시에 진행된다. 살인을 저지르고 이를 은폐하려는 아키오의 가족, 이야기를 주도적으로 이끌며 홀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는 신참 형사 마쓰미야의 가족, 그리고 암 말기 판정을 받은 아버지와 왕래조차 하지 않는 네리마 경찰서의 노련한 형사이자 마쓰미야의 사촌형인 가가 교이치로의 가족이다. 우리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가족 같지만, 그 이면에는 저마다 가슴 아픈 가족사를 안고 있다. 이들은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동안 진심으로 자신의 가족과 마주하게 되며, 이 과정을 통해 작가는 진정한 가족의 의미를 독자들에게 묻는다.
아울러 작가는 현대화에 따른 가족의 해체, 고령화 사회의 노인문제, 청소년 범죄 등 폭넓고 다양한 문제의식을 작품 속에 담아냈다. 그래서 『붉은 손가락』은 추리소설로서의 완벽한 구성을 갖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추리소설의 범주를 넘어서는, 문학적으로도 손색없는 감동을 독자들에게 선사한다.

 

참고자료

http://www.yes24.com/Goods/FTGoodsView.aspx?goodsNo=2640201&CategoryNumber=001001017005001#108523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