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04-26 16:32
관리 메뉴

zyint's blog

동양종금+우리+농협+국민+신한 서로서로 수수료 안내기 본문

예전글들

동양종금+우리+농협+국민+신한 서로서로 수수료 안내기

진트­ 2007. 1. 30. 11:11

각 은행이나 증권사별로 수수료 면제 혜택은 이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이미 잘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저는 사례를 통해 각 통장을 어떻게 연계하여 수수료 없이 사용하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동양종금의 CMA는 10만원이상 대체하면 수수료가 면제이고, 우리은행의 우리닷컴 통장 역시 인터넷 뱅킹 이체 수수료가 면제인 것은 잘 아실 겁니다.

 저는 주로 동양종금 CMA와 우리은행, 농협을 주로 이용합니다. 국민은행도 가끔 이용하구요.

 1. 재테크측면에서 동양종금 CMA를 주거래 통장으로 활용하기.
 일단 동양종금 CMA통장을 개설하고 펀드나 적금을 월 10만원이상 대체하도록 합니다. CMA가 금리가 높은 것은 잘 아시죠? 간혹 인터넷 뱅킹 수수료 면제 혜택이 없는 상품도 있으니 담당 직원에게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CMA를 통해 자동이체될 수 있는 금융상품들은 모두 등록해 두시면 편리합니다.

 2. CMA의 한계를 우리닷컴 통장으로 극복하기.
 동양종금 CMA는 밤10시 이후에는 거래가 안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다음날 하면 되겠지만, 간혹 급하게 인터넷뱅킹을 통해 거래가 필요할 때는 은행권의 인터넷 뱅킹 수수료 면제 통장이 필요합니다. 특별한 조건없이 우리은행의 우리닷컴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각 금융권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기.
 이제부터 본론이 시작됩니다. 금융거래를 하다보면 어느 한 증권사나 은행만을 이용할 수는 없습니다. 다양한 금융상품들이 있기 때문에 여러은행을 이용할 수도 있고, 타인에 대한 배려(타인의 이체송금)로 여러 은행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CMA를 만들 때 우리은행 연계계좌와 카드를 만드세요. 우리은행을 추천하는 것은 우리은행 자동화기기 이용시 영업시간 내/외 출금이 가능하고 당행/타행 이체시 수수료가 없기 때문입니다. 연계카드는 우리/농협/국민/신한 모두 가능하지만, 우리은행 조건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위탁계좌를 만들어(주식거래한다고 하고 만드세요. 물론 주식거래는 안해도 되는 거 아시죠?) 농협 연계계좌와 카드를 만드세요. 국민은행이나 신한은행도 연계계좌와 카드가 필요하다면 같은 방법으로 만드세요. 위탁계좌 대신 CMA계좌 추가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CMA자산관리 통장이 더 필요하신 분에게는 더 유리하겠죠.

 만약 농협 일반 통장에 있는 돈을 CMA로 옮긴다고 한다면, 농협 연계계좌로 옮기면 됩니다. 당연히 농협간의 거래이므로 농협 이체수수료 면제와 상관없이 당행이므로 이체수수료가 안 나오겠죠. 동양종금 인터넷 뱅킹을 통해 농협 연계 위탁계좌에서 CMA로 옮깁니다. 동양종금간의 거래이므로 당연히 이체수수료가 없습니다. 국민은행, 신한은행도 마찬가지로 거래하시면 됩니다. CMA에서의 출금은 이체수수료가 면제이니 수수료 들 일이 없겠죠.

 CMA와 연계가능한 가상계좌는 우리/농협/국민/신한/한국씨티은행입니다. 가상계좌는 필요하지만 해당은행을 자주 이용하지 않고, 현금카드도 필요없다면, CMA 하나에 가상계좌만 추가하시면 됩니다. 한 계좌당 은행별로 하나씩 5개까지 가능합니다. 창구에서는 2개까지만 가능하고 나머지는 인터넷뱅킹을 통해 추가하시면 됩니다.

4. CMA연계계좌의 CD기 이용 한계 극복하기.
 은행권 연계계좌를 만들어 CD기를 마음대로 이용한다고 하지만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일단 출금은 우리은행 연계 카드인 경우 앞에서 언급드렸듯이 출금 또는 이체수수료가 면제이고 영업시간외에도 가능하므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입금의 경우에는 좀 불편한점이 있습니다. 현금 입금의 경우는 대부분 문제가 없지만, 수표 입금에는 조금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은행의 경우, 은행마감이후에는 당행 수표입금은 되지만 타행 수표입금은 안 됩니다. 그래서, 타행수표 입금의 경우 저는 주로 농협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농협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농협연계 카드는 우리은행 연계 카드와 달리 수표 입금이 안 됩니다. 농협에서 안 되는 것이 아니라 카드가 안 되는 거죠. 그래서 농협 일반 카드가 필요합니다. 농협 통장으로 입금하시고 입금액을 농협연계계좌로 옮기신 뒤 CMA로 옮기시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그러면 영업시간 이후나 영업일 이후에도 수표 입금이 가능합니다.

 연계현금카드를 이용한 자동화기기 이용과 수수료에 관해서는 동양종금 홈페이지 고객지원/서비스안내/수수료안내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자신의 거래은행에 맞추어 적절히 현금카드를 만드시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5. 상호저축은행 적금 자동이체하기.
 CMA는 적금이나 보험 증권 통장에 직접 이체가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각 은행권 일반통장이 필요합니다. 요즘 상호저축은행의 적금 금리가 높아 안정적으로 자금을 모으시는 분들은 상호저축은행 적금을 많이 이용합니다. 이럴 때 꼭 일반 예금 통장을 만드세요. 예금 통장에서 적금 통장으로 매월 자동이체를 해 놓으시고, CMA에서 예금 통장으로 매월 해당일에 자동이체되도록 인터넷뱅킹 등록을 해 두시면 편리합니다. 간혹 이러한 절차를 모르는 은행 직원들이 있습니다. 어렵게 설명하지 마시고 매달 해당일에 예금 통장으로 돈을 넣을테니, 적금 통장으로 자동이체 되도록 설정만 해 달라고 하세요

6. 은행권 자동 이체일은 가능한 같은 날로 설정하기.
 연금저축이나 장기주택마련 저축, 청약 저축, 적금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같은 은행이라면 같은 날 자동이체되도록 설정해두시는 것이 1원이라도 더 이자을 늘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통장들은 대부분 CMA에서 직접 이체가 안 됩니다. 그래서 중간단계로 해당은행의 일반 예금 통장을 이용하게 됩니다. CMA자동이체 등록은 출금대상 통장이 같은 경우 월 1회에 한해서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체일이 많이 떨어져 있는 경우 자금이 CMA통장에 있는 시간이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어쩔 수 없이 같은 은행에서 나가는 상품이 자동 이체일을 맞출 수 없다면 일반 예금 통장을 더 만들어 CMA 출금대상통장을 달리하면 됩니다.

7. 끊임없는 공부로 부자되기.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 익숙해지면 어렵지 않습니다. 현실상 CMA만 고집해서 거래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각 금융권을 유기적으로 연결한다면, CMA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고, 1원이라도 CMA계좌에 옮겨 잠자는 푼돈을 모아 목돈에 이자까지 마련할 수 있습니다.

 위 글에서 계좌 추가시 금리가 높은 CMA계좌 대신 위탁계좌를 먼저 언급해 드린 것도 이유가 있습니다. 조금 더 부지런해지기 위해서입니다. 위탁계좌에 있는 돈을 얼른 CMA에 옮겨야겠죠. 그 때 인터넷뱅킹을 하게 되는데, 새로운 금융상품 정보에 관심을 가져보십시오. 마냥 CMA에 돈만 옮기고 쌓아둔다고 해서 재테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CMA를 이용하는 것은 기본이며, 그 이후가 진정한 재테크라 볼 수 있습니다. CMA는 보통 1년이 만기입니다. 만기 이후에는 원금과 이자가 재투자됩니다. 그냥 두어도 시중금리보다는 높은 이자로 자금을 늘릴 수 있겠죠. 하지만, CMA는 단기 상품입니다. 특별한 이유없이 자신의 자금이 1년이상 CMA에 머물러 있다면 문제가 있습니다. 단/중/장기에 계획을 세워 적절히 자금 분배를 하셔야 합니다. 끊임없이 CMA보다 더 좋은 상품을 찾으시고, 투자하십시오. 

 마지막으로, 동양종금 CMA를 추천하는 것은 종금사 상품이라 예금자보호도 되고, 다른 증권사보다 인터넷뱅킹을 은행권처럼 이용하기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재테크의 출발인 CMA를 만드시고 적절히 연계카드를 만드신다면 알뜰하게 금융거래를 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동양종금에서 약간 변동된게 있네요.. 참고하시길.


제목 우리은행현금카드 ATM기 수수료변경안내
게시일시 2006/12/22 18:48

우리은행의 수수료 정책 변경으로 일부서비스에 대해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동양종합금융증권에서 발급한 우리은행 현금카드를 이용하여 ATM/CD기에서 이체출금 거래를 하는 경우 거래구분에 따라 우리은행측에서 아래와 같이 수수료를 부과하게 됩니다.
 
우리은행 현금카드를 이용하시는 고객의 경우 수수료 변경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TM기 이용 계좌이체 수수료변경일 : 2007년 1월 8일
대상고객 : 우리은행 현금카드 발급고객의 ATM/CD기 이용
대상업무 : 계좌이체
계좌이체 변경수수료

구분

변경전

변경후

영업시간내

영업시간외

영업시간내

영업시간외

우리은행계좌로이체시

면제

면제

600

타행계좌로이체시

10만원이하

1,000

1,500

10만원초과

1,300

1,800

ATM/CD기를 통한
출금시

면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