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04-20 22:12
관리 메뉴

zyint's blog

퀄컴(qualcomm) 본문

예전글들

퀄컴(qualcomm)

진트­ 2007. 4. 10. 02:59
퀄컴(qualcomm)

퀄컴사는 자체 코드분할다중접속(cdma) 원천기술 보유업체로서, cdma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무선통신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는 업체이다.

지난 85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에 본사를 설립했으며 2001년 현재 본사를 포함한 전 세계 지사에 약 8000여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퀄컴의 사업분야는 통합 cdma 칩셋과 시스템 소프트웨어, 기술 라이선스제공, 윈도와 매킨토시 컴퓨팅 플랫폼용 유도라 전자우편 소프트웨어, 글로벌스타 시스템과 무선 플리트 관리 시스템의 일부, 옴니트랙스, 옴니익스프레스를 비롯한 인공위성기반의 시스템들을 포함하고 있다.

퀄컴은 전세계의 표준설정 기관들이 이미 채택했거나 혹은 채택할 것을 제안해 놓은 모든 cdma 무선통신표준에서 필수적인 특허들을 소유하고 있다.

퀄컴의 cdma기술은 셀룰러, pcs, wll 등의 단말기제품 및 기간장비 등을 포함하는 디지털 무선통신 제품 및 서비스의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은 지난 93년에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가 퀄컴사와 cdma상용화를 위한 계약을 했으며, 95년 디지털 이동전화 표준을 정할 때 세계 어느 나라도 쓰지 않던 cdma방식을 단일표준으로 정해, cdma기술의 상용화에 앞정섰고, 퀄컴사의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퀄컴의 cdma기술을 이용하는 업체는 퀄컴에 기술료를 내야하는데, 우리나라의 무선통신업체의 경우 단말기는 매출의 5.25~5.75%, 시스템은 매출의 6~6.5%를 내고있다.

참고로

CDMA (code-division multiple access) ; 코드분할 다중접속

< CDMA 이란 ?>

미국 퀄컴사가 주파수 대역확산 기술을 응용하여 개발한 부호분할 다중접속 방식의 디지탈 셀룰라 시스템으로 여러 사용자가 시간과 주파수를 공유하면서 신호를 송수신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TDMA 방식은 사용자가 동시에 말한 것을 기계적으로 시간을 구분하는 것이기 때문에 완전한 동시 사용이라고 할 수 없지만 CDMA 방식은 여러 사용자가 동일한 주파수를 동시에 사용하므로 가입자 수용 용량을 그만큼 늘릴 수 있습니다.

CDMA 방식의 디지탈 이동전화 시스템의 상용화 기술은 최근에 나온 기술이지만 CDMA 이론은 1950년대에 이미 정립되었고 1960년대부터는 군통신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군통신은 무엇보다도 도청 방지가 중요한데 CDMA 방식의 기술적 근간이 되는 대역확산(Spread Spectrum) 기술이 군통신의 도청 방지에 적용되었던 것입니다.

코드분할 다중접속방식(CDMA : Code Division Multiple Acess)을

FDMA나 TDMA와 비교해 보면, 어떤 모임 장소에서 여러 사람이 보여서 이야기를 한다고 가정하면,

FDMA 방식은 모든 사람이 같은 언어를 사용하고, 모임 장소를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작은 구역으로 나누어 논 각각의 대화실에 차례를 기다렸다가 들어가서 이야기하는 것이라면,

TDMA 방식은 역시 같은 언어를 사용하지만, FDMA 방식과는 다르게 모든 사람이 같은 장소에 모여서 이야기를 합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동시에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 이야기하는 시간을 정해서 자기에게 할당된 시간 동안에만 이야기를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물론 이야기를 하는 시간이 단절되어 대화에 지장이 있을 것 같지만, 실제로는 전혀 대화하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여기에 비해서 CDMA 방식은 다른 두 방식과 비교해 보면, 여러 사람이 같은 장소에 모여서 동시에 이야기를 하는 것과 같습니다.

다만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기가 알 수 있는 언어로 이야기하는 내용만 알아 들을 뿐이고, 다른 사람이 이야기하는 것은 단지 잡음으로만 느끼는 것과 같습니다.

CDMA 기술은 기본적으로 오래 전부터 사용해왔던 대역확산 통신기술을 이용한 것으로, 대역확산 기술이 가지고 있는 모든 장점에 주파수 이용효율을 크게 증가시킨 것입니다.

위의 예를 기술적으로 표현해 보면, 모든 서비스 영역에서 같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셀룰라 개념에서 보면 주파수 재사용 계수가 1이 되어, 주파수 이용 효율이 다른 방식에 비해서 월등히 높다는 것과, 모든 서비스 영역에서 같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소프트 핸드오버가 가능하다는 점, 또한 서로 다른 코드를 사용하여 통신을 하기 때문에 무선 구간의 통신 비밀 보호 특성이 매우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CDMA 방식의 특징>

1.대용량이다.
동일한 주파수를 많은 셀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타방식보다 간섭이 적고 통화자가 침묵하고 있는 시간동안 전송을 중지함으로써 아날로그 방식보다 수용 용량을 10배 이상 높일 수 있다.

2.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아날로그 방식에서는 다중 경로로 들어오는 신호들이 통화에 상당히 나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CDMA에서는 이러한 다중 경로 신호를 각각 분리하여 양호한 신호를 선택 사용하므로 아날로그 방식보다 품질이 우수하고 핸드오프시 통화의 절단이 없는 소프트 핸드오프 방식을 사용하므로 통신의 품질이 양호하다.

3. 보안성이 탁월하다.
아날로그 신호의 디지탈화에 따른 암호화, 광대역 방식에 따른 도청의 한계, 사용자마다의 PN(Pseudo Noise) 코드 사용에 의한 암호화 등으로 인해 통화 비밀을 유지할 수 있다.

4. 고품질의 데이타 서비스를 제공한다.
디지탈 방식에서는 모든 신호가 디지탈로 처리되므로 이 방식을 이용해 데이타 서비스를 하기가 쉬워진다. 특히 팩스 등의 데이타 서비스에서 통화 절단이 없으므로 데이타 서비스 등에 상당히 우수한 방식이다.

5. 이동국의 소비 전력이 적게 들고 소형 경량화가 가능하다.
CDMA 시스템은 인접 셀이나 섹터(Sector)에서도 같은 주파수를 사용하므로 주파수 재배치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주파수 계획이 간단하다. 이에비해 아날로그 시스템은 C/I를 18dB로 맞추어 주기 위해 인접 셀에서는 같은 주파수를 사용할 수 없어(N=7 또는 5) 주파수 계획이 복잡하다.

< 개발 경위>

- 1991년 정부가 디지탈 이동통신 시스템 개발을 국책 사업으로 선정

- 1992년 CDMA 방식으로 국내 디지탈 이동전화 개발 방식의 표준 결정

- 1993년 1월 삼성전자, LG정보통신, 현대전자 공?br>
Comments